일상적인 바른몸운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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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인 바른몸운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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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인 바른몸운동이란?

일상적인 바른몸운동이란 자신의 생활 중에 틈틈이 할 수 있는 운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의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라도 할 수 있는 운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동작이 간단하고 가볍게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다.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틈틈이 하는 이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만이 그러한 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체형에 맞춰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역시 마찬가지다. 매우 간단하고 단순한 것 같지만 현재 발생되어 있는 변형의 진행을 막는 충분한 조건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개선된 결과까지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실제 체형에 맞춰 앉아 있거나 무릎 위를 묶고 있는 것만으로도 무릎 높이나 돌출 차이, 골반의 뒤틀림, 두발의 크기가 같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허리나 어깨 통증이 사라지는 것도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변형 정도가 크다면 일상 생활에서도 반드시 자신의 체형에 맞는 자세를 갖출 필요가 있다.
사람은 자연치유력(면역력, 자생력)이라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 중에는 항상성 및 보존성이라는 힘도 포함되어 있다. 좋고 나쁨을 떠나 익숙해진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되돌림현상이 늘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우리 몸은 어느 부분에 변화가 발생하여 오랜 기간이 경과하면 그 상태에 익숙해지고 만다. 휘어지고 틀어진 상태라도 그 상태가 오래되면 그 상태를 그대로 인지하고 고착되는 것이다. 그 결과 우리 몸에는 비대칭적인 변형이 그대로 유지되고 결국 이와 연관된 통증이나 이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바른몸운동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생각해 보자. 바른몸운동을 하는 목적은 이러한 틀어짐이나 변형을 바로 잡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아침, 저녁으로 필수운동만 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의심할 여지도 없이 운동을 하지 않는 낮 시간 동안은 예전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힘이 작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이 겪고 있는 이상들이 개선되기를 바라거나, 현재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력할 필요가 있다. 기대했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할지라도, 또는 이미 바랐던 결과를 어느 정도 얻었다 할지라도 그 상태가 완전히 고착될 때까지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그래야만 자신이 희망하는 건강한 몸을 되찾을 수 있으며, 몸으로 인한 장애를 받지 않는 최적의 상태에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 참고

일상 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바른몸운동은 [척추변형을 바로잡는 정체운동]에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종류가 많다고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우리 몸에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지 않으면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꾸준히 해야 하는 운동과 반드시 갖춰야 하는 자세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