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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몸운동을 시작하려면

바른몸운동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알고 있어야만 된다. 먼저 자신의 몸에 나타나 있는 변형 상태(체형)와 정도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확인된 체형에 맞춘 자세를 갖추고 생활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노력에 비해 결과가 늦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평소의 버릇이나 습관은 예전 상태로 되돌아 가는 직접적인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예상치 못한 통증의 발생은 물론 불균형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또 적정한 횟수 역시 지키도록 한다. 이런 이유로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알아야 할 것과 반드시 지켜야 될 것 각각 3가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정확하게 알아야 할 3가지


1) 현재 체형(변형 상태)을 정확하게 알아야 된다.
2) 변형 원인과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된다.
3) 몸에 맞는 자세와 동작들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된다.


반드시 지켜야 될 3가지


1) 반드시 자신의 현재 체형에 맞춰 생활이 이뤄져야 한다.
2) 반드시 짧은 시간이라도 자주, 꾸준히 해야 한다.
3) 반드시 인내를 가지고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


이와 같은 사항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할 이유는 우리 몸에는 항상성 및 보존성이라고 표현하는 평소 익숙했던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힘이 끊임없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스스로는 자각하지 못하지만 그동안 고착되어 갖춰져 있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되돌림현상이 늘 작용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현상을 다르게는 요요현상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현재 자신의 체형을 적확하게 알고 이에 맞춰 끊임없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또 자신에게 나타나 있는 변형의 원인을 정확히 안다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더불어 예전 상태로 되돌아 가지 않을 몸 상태에 맞는 자세와 동작을 기억한다면 되돌림현상을 막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 될 것이다.


바른 몸을 만들기 위한 유일한 지름길은 변형된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힘보다 수시로 운동을 반복하여 본인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결과를 지켜야만 그 결과가 자신의 것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현재 체형에 맞춰 생활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자신의 체형에 맞춰 서 있거나 앉고, 의자에 앉아 있을 땐 반드시 무릎 위를 묶는 등 자신의 몸이 예전 상태로 되돌아 가지 않을 노력과 주의가 있어야만 된다.


이와 같은 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체형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현재 자신의 몸 상태가 된 원인부터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더구나 예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있는 동작들을 의식을 가지고 하지 않으면 더욱 나은 상황이 된다. 다만 자신이 기대하는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는 모두가 다른 만큼 인내를 가지고 노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바른몸운동은 기상 직후와 취침 직전에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운동과 생활 중 틈틈이 할 수 있는 일상적인 운동, 그리고 반드시 지켜야 하는 체형에 맞는 자세와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몸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이상들을 개선해 나가도록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긍정적이 변화가 나타났다면 당연히 적절한 조치가 뒤따라야 된다. 즉, 개선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동작을 바꾸거나 운동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이를 무시하고 무작정 같은 자세와 동작을 계속한다면 당연히 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만다. 예전과는 다른 몸 상태(체형)로 변한다는 것이다. 실제로도 짧았던 다리가 길어지거나 새로운 통증이나 이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보자. 우리가 운전을 하다 커브 길을 만나면 당연히 핸들을 틀게 된다. 다시 직선도로가 나오면 핸들을 제자리로 돌려야만 사고가 나지 않는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다. 몸이 변하는 상태에 따라 자세나 동작을 조절해야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틀어졌던 몸이 바른 상태로 회복되면 정신적, 심리적 안정까지도 얻는 것으로 조사된다.